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정규 앨범 발매, 곡 소개 및 프로필

by 케이팝러브 2023. 5. 1.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정규앨범 발매 

스트레이 키즈가 정규 3집 앨범 ' 5-STAR'를 6월 2일 발매한다. 지난해 4월부터 서울을 시작으로 해외 18개 지역에서 월드투어를 진행하며 최근 성공적으로 종료한 스트레이키즈는 2022년 10월 발매한 미니 7집 ' MAXIDENT' 이후 8개월 만에 새 앨범으로 컴백하는 것이다. 지난 4월 28일 첫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하였다. 영상은 감각적이고 독특한 스토리로 멤버들의 훈훈한 비주얼을 볼 수 있었다. 28일 오후 영상이 공개되고 유튜브 뮤직비디오 트렌딩 월드와이드 1위를 차지하며 해외 8개 지역에서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오르는 등 국내외 팬들의 기대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다. 5월 1일 오늘 JYP엔터테인먼트 공식 SNS 채널에서 앨범의 트랙리스트와 타임테이블을 게재하며 또 한 번 전 세계 팬들의 기대를 모았다. 이번 앨범은 타이틀 곡은 '특'을 포함하여 총 12개의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곡 정보를 보면 프로듀싱 팀 3 RACHA가 타이틀곡을 비롯해 앨범 수록곡들의 작업에 참여한 것을 볼 수 있으며 이외에 멤버 필릭스, 베르사최, 밀리언보이, 트리피, JUN2 등이 작업에 참여하였다. 수록곡 'TOPLINE(Feat. Tiger JK)'은 지난 '2022 마마 어워즈'에서 함께 컬래버레이션 무대를 펼친 인연으로 타이거 JK가 작사와 피처링에 참여하였다. 또한 타임 테이블에서는 각 날짜별로 별자리를 연상케하는 선으로 이미지를 만들어 각 날짜마다 공개될 프로모션이 무엇일지 궁금증을 키웠다.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곡 소개 

정규 1집 ' GO生'의 타이틀곡 '신메뉴'는 신이 내린 메뉴, 새로운 메뉴라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힙합트랙 베이스의 곡이다. 독특하고 재미있는 의성어와 톡톡 튀는 랩이 포인트로 모두가 따라 할 수 있는 가사가 스트레이 키즈의 이전과는 또 다른 새로운 강함을 느끼게 한다. 정규 2집 'NOEASY'의 타이틀곡 '소리꾼'은 화려한 전통 국악 소리와 웅장한 브레스 사운드를 바탕으로 강렬한 래핑이 인상적인 곡이다. 꼬투리를 잡고 끊임없이 잔소리하는 이들에게 우리만의 소리를 외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 곡으로 지상파 음악방송에서 데뷔 이후 첫 1위를 하였다. 또한 발매 2개월도 되기 전에 유튜브 조회수 1억 뷰를 돌파하였고 올해 3월까지 2억 8000만 뷰를 달성하며 곧 3억 뷰 돌파를 기대하고 있다. 미니 6집 'ODDINARY'앨범은 빌보드 200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하였고 타이틀곡 'MANIAC'은 하우스 뭄바톤 힙합 장르로 세상이 정한 단순하고 평범한 삶의 방식에 맞추지 않고 'MANIAC'적인 모습을 세상에 보여주겠다는 스트레이 키즈의 에너지가 담겨 있는 곡이다. 수록곡 '거미줄'은 트랩 힙합 장르로 마치 거미줄에 걸린 것처럼 상대방의 치명적인 매력에서 빠져나올 수 없다는 내용을 담고 있고 독특한 악기 사운드와 인상적인 기사가 매력적인 곡이다. 디지털 싱글 'Mixtape : Time out'은 락 장르로 멤버들이 함께 간 바다 휴양지에서 즐거웠던 순간을 생각하며 만들었다고 한다. 제목처럼 고민과 걱정을 던져버리고 함께 떠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미니 7집 앨범 'MAXIDENT' 빌보드 200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하였으며 타이틀곡 ' Case143'은 스트레이 키즈가 처음으로 사랑을 주제로 가사를 썻다. 처음 느껴보는 감정 앞에서 혼란스러움을 '사건 발생'에 비유하며 '143'이라는 코드로 사랑의 감정을 표현하였다. 이 곡은 3 RACHA 가 작사, 작곡, 편곡에 참여하며 발매 3개월 만에 유튜브 조회수 8000만 뷰를 기록하였다.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프로필  

스트레이 키즈는 JYP엔터테인먼트를 통해 2018년 데뷔한 8인조 다국적 보이그룹이다. 그룹명은 '방황하는 아이들'이라는 뜻으로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자신의 길을 스스로 찾아 나가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이 그룹은 멤버구성부터 프로듀싱까지 자체적으로 제작했는데, 이는 소속사 7년차 연습생 방찬이 박진영 프로듀서에게 제안한 방식으로 방찬이 직접 팀을 꾸려 연습하고 자체 프로듀싱까지 전담하면서 회사의 검토 및 판단 하에 데뷔를 하는 방식이었다. 이로써 이들의 앨범 전곡은 그룹 내 프로듀싱 유닛 팀인 3RACHA(방찬, 창빈, 한)에 의해 작사, 작곡하는 자체 프로듀싱 그룹이 되었다. 또한 3RACHA외의 멤버들의 작사와 작곡 참여도도 높은 편이라 멤버 전원이 작사와 작곡에 참여한 곡을 'Mixtape'라는 이름으로 앨범에 수록하였다. 이에 다양한 음악 스타일의 곡으로 굉장히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가지며 가사가 대체적으로 공감과 위로를 주는 응원의 메시지가 많이 담겨있다. 스트레이 키즈의 앨범은 'I am' 3부작 의 미니 앨범 3개와 'Clé' 시리즈의 앨범 4개 , 'Mixtape' 5개의 싱글앨범, 정규 앨범 3개를 발매하였고 그외에 베스트 앨범 3개, 스페셜 싱글, 리패키지 앨범 등을 발매하며 꾸준히 활동하였다. 많은 앨범으로 활동한 만큼 그 인기도 대단한데, 2019년 'MIROH'로 엠 카운트다운에서 데뷔 후 첫 1위를 하였고 2020년 'Back Door'로 2관왕을, 2021년 '소리꾼'으로 지상파 음악방송 첫 1위와 함께 6관왕을 차지하였다. 2022년에는 'MANIAC'으로 3관왕, 'CASE143'으로 6관왕을 차지하였으며 대한민국 보이그룹 중 방탄소년단, 빅뱅에 이어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00만 명 이상을 보유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같은 해 발표한 여섯 번째 미니 앨범 'ODDINARY'으로 대한민국 가수 중 역대 3번째로 빌보드 200 차트 1위를 달성하였고 'MAXIDENT' 앨범으로 방탄소년단에 이서 역대 2번째로 빌보드 200 차트 1위를 2회 달성하기도 하였다. 'MAXIDENT' 앨범은 서클차트 기준으로 누적 판매량 300만 장을 기록해 JYP엔터테인먼트 최초로 트리플 미리언셀러의 기록을 세웠다. 또한 2021년과 2022년 각종 뮤직 어워즈에서 올해의 아티스트상, 올해의 퍼포먼스상, 올해의 월드 한류스타 상, 올해의 앨범상 등을 수상하며 글로벌 대세 인기를 확인하였다. 그 인기는 올해 2023년까지 이어오며 여러 수상식에서 최고 인기 가수상 및 본상 등을 수상하였다. 

댓글